계량기 동파, 보일러 동파, 보일러 녹이기, 한파 대비, 계량기 교체
이번 글은 계량기 동파 및 보일러 동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상식적으로 영하의 온도에서 물이 녹는다는 것을 알고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아파트, 빌라, 주택 수도관도 충분히 얼 수 있다는 이야기죠. 다행이 수도관은 지하나 벽 안에 매립되기때문에 외부가 0도여도, 내부는 0도까지 내려가진 않습니다. 또한 단열재를 감싸기 때문에 심각하게 내려가지 않는다면 얼지 않죠.
이런 저런이야기를 하였는데 다시 본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계량기와 보일러가 동파되지 않으려면 가장 중요한건 찬물을 틀어놔야한다는 겁니다. 물은 흐르면 잘 얼기 어렵거든요. 또한 보일러와 계량기 주면을 단열재로 감싸거나 헌 옷으로 채워야합니다.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계량기와 보일러 동파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 0도~영하 10도 : 45초안에 종이컵 하나를 채울 수 있는 수준으로 찬물을 틀어야한다.
- 영하 10도~영하 15도 : 33초안에 종이컵 하나를 채울 수 있는 수준으로 찬물을 틀어야한다.
- 영하 15도 이하 : 위보다 빠른 속도로 찬물을 틀어야함
자 여기까지는 예방인데, 만약 진짜로 동파된다고하면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아봅시다.
계량기 동파, 보일러 동파 알아보기
물이 안나온다면 2가지를 체크해야합니다. 1. 온수가 안나오는 경우, 2. 냉수가 안나오는 경우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온수가안나온다면 고려해야할 사항이 지역난방이냐 개별난방(보일러)냐 입니다. 지역난방의 경우는 온수가 안나오는 경우가 매우 드문데, 날씨가 매우추워서 지역난방소에서 쏴주는 온수가 식거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개별난방(보일러)를 사용하는경우 온수가 안나온다면 보일러부분이 얼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경우 아래 “보일러 동파”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가장 최악의 상황은 2. 냉수가 안나오는 경우입니다. 이런경우는 이미 집으로 공급되는 물 자체가 얼었단 것으로 볼 수 있으며 1. 온수가 안나오는 경우보다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런경우는 아래 “계량기 동파”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보일러 동파, 보일러 녹이기
보일러 동파는 일단 보일러실에가서 보일러를 봅니다. 보일러 아랫부분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보통 4개의 관이 있습니다. 보일러는 보통 (1) 직수입구 (2) 온수출구 (3) 난방환수 (4) 난방공급 4개의 관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보일러 제조사마다 4개 관 순서가 다릅니다.
제조사 별 관 순서는 다음과 같으며, 세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확인바랍니다.
- 귀뚜라미 : 직수, 온수, 환수, 공급
- 경동 나비엔 : 공급, 환수, 온수, 직수
- 린나이 : 환수, 공급, 직수, 온수
- 대성 셀틱 : 환수, 직수, 온수, 공급
- 롯데 기공 : 직수, 온수, 공급, 환수
- 대우 알토엔 : 공급, 온수, 직수, 환수
관을 파악하였다면 아래와 같은 상황에 따라 대처해주면 됩니다. 냉수가 나오는데 온수가 안나온다면 보통 온수배관이 언 경우가 대부분이며, 냉수/온수가 잘나오는데 난방이 안된다면 난방 배관을 녹여야합니다. 녹이는 방법은 50 ~ 60도 수준의 뜨거운물로 수건을 적셔 감싸주시면 되며, 가장 좋은건 헤어드라이기 입니다. 물을 온수부분으로 틀어놓은다음 헤어드라이기로 녹여서 성공하면 물이 잘 나올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찬물이 나오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데워질 것입니다. 또한 4개의 배관을 골고루 헤어드라이기로 따뜻하게 해줘야하며, 토치와 같이 직접적으로 화염을 분사할 경우 배관이 손상될 수 있어 절대로 하면안됩니다.
계량기 동파
집에 찬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즉시 계량기로 달려가야합니다. 그리고 계량기를 보면 (1) 계량기가 멀쩡한 경우인데 찬물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고, (2) 계량기가 깨져있는경우가 있습니다.
(1)계량기가 멀쩡한 경우에 찬물이안나온다면 계량기가 파손되진 않았기 때문에 50~60도 수준의 헤어드라이기, 뜨거운 물수건, 핫팩등으로 녹여줍니다. (만약 아파트나 오피스텔에 거주하신다면 관리사무실에 요청하시면 대부분 녹여주시거나 확인해주러 오십니다. 그러니 관리사무실에 먼저 전화해보시길 바랍니다.)
(2)계량기가 깨진경우 이경우는 절대로 녹이면안됩니다. 계량기를 녹이는 순간 물 폭포를 보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경우는 관리사무실(공동건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해 상황 고지)에 먼저 고지를 하신 후 해당 지역의 상수도사업본부 또는 상(하)수도사업소(실제로 계량기를 교체해주는 주체)로 직접 연락을 취해 계량기 교체를 요청해야합니다.
계량기 교체
광역시나 대도시의경우 아래 상수도 사업본부로, 시/군은 상(하)수도 사업소로 연락해야합니다. 비용은 지역별로 상이하지만 평균 10만원이내입니다.
- 서울 상수도사업본부 : https://arisu.seoul.go.kr/
- 인천 상수도사업본부 : https://www.incheon.go.kr/water/index
- 부산 상수도사업본부 : https://www.busan.go.kr/water/index
- 대구 상수도사업본부 : https://www.dgwater.go.kr/
- 대전 상수도사업본부 : https://www.waterworks.daejeon.kr/kor/index.do
- 울산 상수도사업본부 : https://water.ulsan.go.kr/
- 광주 상수도사업본부 : http://water.gwangju.go.kr/
다른 글 더 보기 퇴직금 계산, 퇴직금 고소, 퇴직금 DB형, DC형
다른 글 더 보기 내과 외과 차이, 진료과목
다른 글 더 보기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차이
다른 글 더 보기 메타버스 관련주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