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초보, 카메라 촬영 기초 완벽정리
카메라 초보자는 카메라의 3가지 요소를 알아야한다. 이 글은 DSLR, 미러리스, 스마트폰, 핸드폰 카메라 모두다 해당된다.
필자는 작년에 삼성 NX-300M을 중고로 구매했다. 이 카메라는 미러리스다. DSLR을 사고싶었지만 경제적 형편이 좋지않았다. 그리고 필자는 사진을 찍었는데, 폰카가 더이쁘네?… 결론은 공부를 안해서 이 카메라의 기능을 최대로 쓰지않았다. 폰카도 마찬가지다. 스노우(Snow)앱은 정말 잘만든 앱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진을 못찍는 사람들도 감성있는사진을 찍게해주었으니, 그러나 결국은 카메라의 기능을 잘 쓰는게 중요하다. 그래서 필자도 초보지만 아예 지식도없는 쌩초보를 위해 필자가 공부한걸 작성해본다. + 20년차 디자이너 조언도 포함
카메라 초보가 알아야 할 요소 3가지 셔터스피드, IOS(감도), 조리개
사람의 눈을 보자. 사람들은 느끼지 못할것이지만 밝은곳에서 어두운곳으로 이동할때 사람의 동공은 축소되고 다시 어두운곳에서 밝은곳으로가면 잠시동안은 안보이지만 어느정도 사물인식이 가능하다
이때 사람의 축소된 동공이 늘어나는것이다. 카메라도 이런 기능들이 있는데, 사람은 자동으로 조절하지만 카메라는 우리가 수동으로 조절해줘야한다. 물론 기본적으로 자동조절이 있지만, 이걸로는 좋은사진을 기대할 수 없다. 디지털카메라를 보면 다양한 모드가있다.
- 셔터스피드 우선
- 조리개 우선
- 감도(ISO)
이게 뭔지 초보자들은 당연히 모를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목차에서 설명해주고 지금 항목에서 사람의 눈으로 비유를 하자면
셔터스피드는 사람이 눈을 오래뜨냐 짧게뜨냐 하는 항목이고, 조리개는 사람의 동공이 커져서 빛을 많이 받냐, 동공이 작아서 빛을 적게 받냐의 척도다 감도는 사람의 눈으로 비유하긴 힘들지만 간단하게말하자면 사람의 눈 렌즈가 인식할 수 있는 깨끗함의 정도다. 감도는 정확한건아니지만 아래에서 잘 설명해주겠다.
강의에 앞서 가장 기본으로 갖고있는 스마트폰을 켜보자. 삼성폰 기본 카메라에는 “프로” 라는 모드가있다.
프로를 실행하면 아래 여러가지 항목이 보인다.
카메라 초보가 알아야할 요소 1. 셔터스피드
셔터스피드는 위에서 사람이 눈을 얼마나 뜰껀지 결정하는 척도라하였다. 셔터스피드는 설정값이 보통 초 단위다. 보통은 1/125 , 1/250 이런 값인데, 더 당겨보면 4초 10초 좋은카메라는 20초 30초까지 셔터스피드를 설정 할 수있다. 밤에 눈을 깜빡이지 않고, 하늘을 10초간 한 부분을 응시해보아라. 그리고 20초간 똑같은 부분을 응시해보아라. 보이지 않던 별이 보일 수 있다.
셔터스피드의 시간이 짧아지면, 찰칵 하는소리가 바로 들리지만 셔터스피트의 시간이 길어지면, 찰칵 하는소리가 어어엄청 오래걸린다.
내가 만약 셔터스피드를 6초간 셋팅한다면 6초뒤에 찰칵 소리가 날 것이다. 미리 얘기한다 셔터스피드를 오랜 시간 설정하면 무조건 삼각대나,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고 써야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삼각대를 들고다니는 것이다.
6초동안 카메라가 촬영을 하는데, 카메라가 보고있는 모든 움직임, 이미지 등등이 다찍힌다. 가령 밤바다에서 손으로 들고있는 폭죽으로 LOVE를 만드는건 카메라를 그냥 촬영한게 아니라 셔터스피드를 오래 준것이다. 셔터스피드를 준 시간만큼 모든 움직임이 다 촬영된것이다.
셔터스피드는 내가 장시간 연속된 움직임의 촬영이 필요하거나, 빛이 적은 장소에서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 일단 빛에 대한 언급을 해보자. (갤럭시 노트9)
셔터스피드를 1/125초 한 화면
셔터 스피드를 1/6초 한 화면
셔터스피드를 10초 주었을때 화면
차이가 보이는가? 셔터스피드를 오래 즉 눈을 오래뜨게하니,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서 밝게보인다. 같은 폰카로 일반촬영과 셔터스피드를 준 이미지의 차이다. 급한상황이라 삼각대가 없어 셔터스피드를 준 이미지는 좀 흔들렸다.
일반 이미지는 그냥 밋밋하게 나온다.
똑같이 갤럭시 노트9로 찍은건데, 셔터스피드를 주고 안주고 차이가 보이는가? 빛의 표현이 달라졌다. 그리고 셔터스피드는 천체관측할때 많이사용한다.
셔터스피드를 15초 준 사진이다. 뒤에 오리온자리가 보인다. 백날 일반모드로 찍어도 저런 이미지를 건지기 어렵다. 셔터 스피드에 대하여 감이오길바란다.
요약
셔터 스피드가 짧아지면 빛을 적게받고 담는 순간의 이미지가 적어진다. 셔터 스피드가 길어지면 빛을 많이받고 셔터스피드 기간동안 이미지를 연속으로 촬영하여 하나의 이미지로 보여진다.
+ 천체사진에서 셔터스피드가 중요한이유는 별은 계속 빛나기때문에, 일반촬영을 한다면 단적으로만 보인다. 장시간 카메라가 볼수 있게하면 별빛을 계속 감지하여 이미지로 담아낼 수 있다.
삼각대는 무조건 필수
카메라 초보가 알아야할 요소 2. 조리개
얘는 쉬워서 그냥 설명한다. 이미지는 따로없다. 조리개가 커지면 동공을 키우는거고(빛을 많이 받는다. 어두운데서는 조리개값을 ↑) 조리개가 작아지면 동공을 작게하는거다.(빛을 적게 받는다. 밝은데서는 조리개값을 ↓)
간단하지않나? 조리개가 커지면 빛이 많이들어오는거고, 조리가개 작아지면 빛이 적게들어오는거니, 어두운곳에서 밝게찍고싶은데 삼각대가 없어서 셔터스피드는 못만지겠다 싶으면,조리개를 키우면된다.
지금까지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로 밝게찍는법을 터득 할 수있다. 어두운곳인데 밝게찍어야한다
- 1. 조리개를 키우거나
- 2. 셔터스피드를 오래주거나
셔터스피드를 키우면 삼각대가 무조건있어야하니 참고
카메라 초보가 알아야할 요소 3. 감도(ISO)
ISO는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약자로 이미지 센서의 민감 정도를 표현하는 수치다. 이해하기 힘들지만 사람눈에는 ISO라고 비유할 수 있는 부분이없다. 디지털적으로 노이즈를 줘서 밝게보이는것이기 때문이다. 굳이비유하자면 감도는 사람의 각막 표면(?)에 억지로 힘을 주거나 억지 변화를주어 깨끗하게볼지, 지저분하게 볼지 정도 집중해서 밝게볼지 표현이 애매하다.
감도가 상승하면 빛에 반응하는 속도가 두배 빠르지만, 노이즈가 발생하게된다. 한가지 확실한건 감도는 언제 사용하냐면 조리개를 올려도, 셔터스피드를 올려도 어둡게나오면 그때 ISO를 사용한다.
만약 내가 촬영하는 대상이 천체라면 셔터스피드를 사용하면되지만 어두운데서 물체나 인물을 촬용해야하는데 조리개를 아무리올려도 이미지가 보이지않는다면, ISO를 올리는 방법이 전부이다. 그치만 ISO는 노이즈가 끼니, 최대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 값 두개를 이용하길바란다.
다른글 더 보기
위스키, 위스키 종류, 등급, 역사, 안주에 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