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과 졸업작품(아두이노 스마트 빌딩 , 아두이노 우노, Arduino, 앱인벤터)
벌써 대학교 졸업한지가 8달이 지났습니다. 최종 대학교 학위 논문으로 아두이노 우노와 App을 이용해 IoT와 유사한 스마트 빌딩을 만들어서 졸업작품으로 냈습니다. 물론 그렇게 어렵진않았어요 ~
집 외관입니다.
일단 다 뜯어서 모터, 서보모터, LED, 초음파센서, Buzzer 등등 다 하나씩 테스트 해보고 기본 동작을 실행해봤습니다.
어플은 위와같이 만들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폼나게 만들려했지만… 시간이 매우 촉박한관계로 앱 인벤터2를 이용해서 매우 간단하게만들었습니다. 앱 인벤터와 아두이노는 미국에서도 초중학생들이 소프트웨어 실습용으로 쓸 정도로 매우 간단하고 단순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아무래도 어떤 기능을 넣을까? 겠죠? 저는 아래처럼 정리했습니다.
저걸 이제 모형집에 꾸깃 꾸깃 넣어서 스마트 빌딩을 만들고, 스마트폰 앱으로 제어하려합니다.
저번보다 낫죠? 저번엔 아무것도없었는데 위에 대롱대롱 달린건 LED 입니다. 시나리오에요 집에 들어가면 폰으로 형광등키면 편할꺼같아서….. 실제로 사용하면 아무 쓸모짝없겠죠?..
솔직히 아두이노가 너무 쉽다지만 기본은 회로도입니다. 나중에 센서 많아지면 복잡해요. 하드웨어 설계는 위와같이 구성했습니다.
자 그럼이제 하드웨어랑 소프트웨어 시나리오를 작성했기때문에 이를토대로 Work Flow (Software Flow)를 위처럼 구성했습니다. 앱이랑 아두이노랑 통신 신호 받게끔 블루투스 모듈을 이용하였고 이를 통해서 LED 점등 기능, Servo Motor로 문 열고 닫는 기능 , DC 모터로 잔디에 물주는 스프링 클러 기능 과같이 말도안되는 기능을 꾸깃 꾸깃넣었습니다. 어차피 졸업해야하고 재미로하는거니까 상상력을 맘껏 발휘해야겠죠?
일단… 졸업작품에 넣기전에 미리 테스트를 했어요 기본적인 LED 소스를 통해 LED를 작동하고 제어했습니다.
연결은 그냥 대강 해요 …. 쉬워요 LED가 뭐대수라고… 흰선은 GND 초록색 긴선은 아두이노 8번핀 저항은 당연히 330 옴이죠 그리고 LED 박을때 + – 구분잘하세요. LED는 두개의 가닥이있는데 긴쪽이 + 짧은쪽이 – 입니다. 당연히 짧은쪽을 GND 쪽에 꽂아야겠죠?
기본 예제.1 LED 켜기
void setup(){ //void setup은 기본적으로 핀의 상태를out/in으로 할지 결정
pinMode(8,OUTPUT);} //이번 예제는 8번 핀을 out으로 setting
void loop(){ //void loop는 main 함수로 프로그램을 작동하게 해주는 곳
digitalWrite(8,HIGH);} //8번에 전원을 공급 (LOW이면 전원을 없앤다)
어떄요? 8번핀에 LED를 꽂았기때문에 pinMode(8,OUTPUT)으로 설정한거에요 쉽게 풀어쓰면 8번핀을 OUTPUT으로 설정하겠다라는 명령어입니다.
아두이노 완전쉬워요 당연히 OUTPUT이아닌 INPUT으로 설정한다면 데이터 인풋이겠죠? 그다음 void loop 구문이있는데 여기가 바로 c언어에서 int main(void){ 블라블라~ } 이부분이라 생각하시면됩니다. 자 그럼 digitalWrite(8,HIGH)는 뭐냐 ~ 8번 핀에 디지털 신호 HIGH(5V)를 줘라 입니다. 그러니 LED가 켜지겠죠 그럼 한번더 응용하는 소스를 만들어보면
void setup(){
pinMode(8,OUTPUT);}
void loop(){
digitalWrite(8,HIGH); //8번에 전원을 공급 LED ON
delay(1000); //delay(1000)은 1초
digitalWrite(8,LOW); //8번에 전원을 차단
delay(1000)} //delay(1000)은 1초
껏다 켰다 예제입니다. delay(1000) 는 1초동안의 지연을 주겠다는 얘기입니다. 100을넣으면 0.1초겠죠? ~~ 아까는 HIGH신호를 줘서 LED를 ON 했는데 LOW 신호를 주면 LED가 당연히 OFF되겠죠. 이를 통해서 여러가지를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다른글 더 보기
암호화폐 무료로 받는법-코박/에어드랍 코인 처분하여 약 15만원 획득(캐스트윗, STPT, 메디뷰, 그로우스앤밸류, 티오스) 나머지는 리플(XRP)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