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SRT 비교(운임, 서비스, 노선 등)
대한민국은 철도 강국입니다. 제주도를 제외하고 서울에서 경상도, 전라도까지 3시간으로 주파가 가능한 철도기술력을 갖고있습니다. 국내를 대표하는 2개의 고속열차 KTX와 SRT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KTX(Korea Train eXpree)
2004년 최초로 개통된 고속 및 준고속 철도입니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기존 열차의 입지를 완전히 빼앗아버렸으며 대한민국 교통에 새로운 시대를 연 존재입니다. 2004년 당시에는 저가항공의 개념이 없었기때문에, 국내선을 이용해도 10만원 중후반으로 이동했어야했습니다. 그런 시절 KTX의 등장은 대한민국에선 충격이였습니다.
보통 속도는 300Km/h정도로 설계되었지만 실제로는 300Km/h의 속력까지 도달해서 운행하는 경우는 드물다고합니다. 단순계산으로 따지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가 약 400Km인데, 1시간10~20분내로 주파해야하지만 실제로는 정차하는 역을 제외하고도 2시간 50분대로 주행합니다. KTX는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강릉선, 중앙선 총 6개의 라인을 운행하고있습니다.
KTX는 중앙선과 강릉선을 제외하고 경부선-호남선-경전선-전라선은 공통적으로 서울에서부터 오송/대전까지는 단일 노선입니다. 대전이후부터는 이동 지역에따라 방향이 바뀌게됩니다. 운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KTX 운임표
1. 서울~신경주~부산 구간
2. 행신~서울~구포~부산
3. 서울~수원~신경주~부산
4. 서울~마산~진주
5. 서울~동대구~포항
6. 용산~공주~목포
7. 용산~공주~여수엑스포
8. 용산~서대전~여수엑스포
9. 서울/용산~김제/장성~목포
10. 서울~청량리~강릉/동해
11. 청량리~안동
노선 운임이 좀 많죠? 서울-부산 구간이 68,300원입니다. 가장 최 장거리인 서울-진주는 80,600원입니다.
SRT(Super Rapid Train)
SRT는 민간투자로 운행되는 고속열차입니다. KTX가 서울역 즉 서울 서쪽에 있으면 SRT는 강남구 수서일대 서울 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통은 2016년 12월 9일 입니다. KTX보다 노선은 많지 않습니다. 크게 경부고속, 수서평택, 호남고속, 호남선 4개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하얀 배경은 특실가 기준 빨간 배경은 일반실가 기준입니다.
KTX SRT 비교 해보기
사실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KTX SRT 비교
KTX SRT 비교 1. 속도
속도는 둘다 비슷합니다. 설계속도는 330km/h 수준이며, KTX가 조금 더정차하는 역이 많아서 서울-부산 기준 KTX는 2시간 40분, SRT는 2시간 10분 정도입니다.
KTX SRT 비교 2. 좌석 넓이/서비스
SRT가 조금더 넓습니다. 수치로보면 KTX는 201m의 길이에 폭 2.90m에 총 좌석 935석이며, STR는 201m의 길이에 폭 2.97m에 총 좌석 410석 입니다.
KTX는 특정좌석에만 콘센트가 있음 SRT는 전좌석 콘센트가 있음 SRT는 식당칸이 없으며, 음식판매직원이 없음(탑승 전 역에서 도시락 구매해야함) KTX는 식당칸이 있고, 음식판매직원이 주기적으로 돌아다님(열차안에서 해결 가능) 둘다 취식 가능(단 코로나 시국에는 마스크 벗는걸 자제해주세요.)
KTX SRT 비교 3. 가격
서울-부산 기준
(서울역출발)KTX 59,800원(일반석), 83,700원(특석)
(수서역출발)SRT 52,600원(일반석), 76,300원(특석)
KTX SRT 비교 4. 입석여부
KTX – 입석 가능
SRT – 입석 없음
KTX SRT 비교 5. 할인/서비스
SRT – 마일리지 서비스 없음, 할인혜택 적음
KTX – 마일리지 적립 및 다양한 할인패키지가 있음
결론 : 서로 조금씩 부족한 점은 있지만 장거리 여행은 SRT(콘센트 + 좌석넓음), 출장은 KTX(좌석 좁지만 배차가 많고 급하게 식사해결가능)를 추천드립니다.
다른글 더 보기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인기 순위, 아파트 건설사 종류, 래미안,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자이, 아이파크, 현대산업개발, 롯데캐슬